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누구나 따라하게 되는 주식 투자 쉽게 하는 방법1탄!!

by Rich Life 2020. 6. 15.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

요즘 날씨가 이랬다 저랬다 많이 변덕스럽죠?? 다들 건강 조심하시고요 오늘은 날씨처럼 변덕이 심한 주식!!!

주식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주식투자는 많은 분들이 하고는 싶은데 좀 겁나서 하기 어려워하시죠 그래서 제가 쉽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주식투자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하는데 본 격적 이야기에 앞서 주식은 물론 단기 수익도 올릴 수 있지만 좀 더 실현 가능성 있는 건 장기투자입니다.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경우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반도체 이런 종목들로 해야겠죠 ㅎㅎ주식 투자란 잃을 수도 있고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과하면 도박성으로 될 수 있는 위험한 투자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왜 다들 주식 투자를 하고 어떻게 자제하며 어떻게 이익을 얻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ㅎㅎ

1. 투자계획을 명확하게 세우기

내가 왜 주식 투자를 하려고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물론 다들 돈을 벌려고 이런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죠??? 하지만 주식으로 비상금 만들기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저축 이런 목표로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주식을 모아서 몇십 년 뒤 미래에 팔아서 내 노후를 대비하겠어 이런 목표를 세우고 매달 이 종목을 몇 주 사야겠다 이런 계획을 세워줍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주식은 일반인이 단기 수익을 올리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잃을 경우가 수익을 올릴 경우보다 더 높고 그래서 저는 미래를 위해 보험을 들어준다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2. 투자 기간 명확히 결정하기

투자기간을 정확히 10년이면 10년 20년이면 20년 딱 세워줍니다. 투자기간을 길면 길수록 손해를 볼 확률은 낮아집니다. 물론 아무거나 사고 정말 오를 기미가 없는 종목을 산다면 손해를 볼 확률도 높아지겠죠?? ㅎㅎ 

 

3. 본인이 한 달에 얼마 정도를 위험을 감수하며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정해야 합니다

누구나 과도한 투자는 투자를 실패의 지름길로 안내합니다. 과도하게 투자를 할수록 주식에 신경을 많이 쓰고 돈이 필요할 때는 손해를 보면서 까지 팔고 싶을 수도 있거든요.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월급의 얼마를 투자해야지 내 삶에 큰 변화가 없는지 정해서 그 액수를 정하셔야 합니다. 투자는 은행이 아니기에 원금 보장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위험을 얼마나 감수할 수 있을지도 스스로 질문해보시고 깊게 생각해보시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ㅎㅎ

 

이 정도를 다 생각해보셨다면 이제 다음에 알아볼 것은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하느냐입니다. 가장 쉬운 건 특정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겁니다. 특정 개인 기업의 주식을 구매할 경우 그 기업의 소유주가 된다는 뜻이고 그 수익 또한 기업 소유주의 수익과 같습니다. 그 기업의 매출, 수익, 시장점유율 이런 게 증가하면 할수록 그 주식은 점점 커집니다. 제가 위에서 장기적인 투자가 유리하다고 말한 건 이런 기업은 단기간에 오르는 거보다 장기간에 걸쳐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제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경제용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제가 간단한 용어만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당순이익:기억 순이익의 일부로 기업 주주들에게 배당되는 금액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시가총액:기업 주식의 총가치를 뜻하며 기업 전체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자기 자본 이익률:주주들이 투자하는 금액 대비 기업이 창출하는 이익을 나타냅니다.
(동일 업종에서 어느 기업이 같은 금액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베타지수:전체 시장대비 주식의 변동성을 측정한 값
*이동평균:특정 기간 동안 기업의 주식 한 주에 대한 평균값

이제 마지막으로 주식 분석가들의 분석 내용을 토대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일반 사람들이 주식을 분석해서 어떤 게 좋은지 알 수 있는 건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주식 분석가들의 주식 조사 내용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분석 업체들마다 각기 다른 용어로 조언을 해주기 때문에 각 사이트별로 제공되는 가이드를 참고해야 합니다.

1. 한우물에 다 투자하지 말자

투자의 다양화를 하는 이유는 이 회사가 손해를 봐도 다른 기업이 이익을 냈을 경우 손해를 메울 수 있기 때문이죠 한 곳에 다 투자하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손해를 볼 경우 큰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2. 복리효과를 노리자

거둔 수익들로 꾸준하게 재투자하여서 처음 투자에 대한 수익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는 당부의 말씀*
주식거래 업체들은 기억의 역대 가격 변동을 분석하여 그 기업에 투자하는 사람들을 분석합니다.
이들의 목표는 가격이 오르기 시작할 때 사서 떨어질 때 파는 단기매매를 전문으로 하기에 단기매매는 절대 초보 투자자들이 피해야 할 주식 투자 방법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주식 매입하는 과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