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개인신용등급 제대로 파악하기!

by Rich Life 2020. 6. 30.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 

제가 요즘 신용등급에 대해서 관심이 아주 많아요 ㅎㅎ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삶이 어려줘 지고 또 그에 따라 대출로 인해 사람들이 개인 대출을 많이 알아보고 있는 거 같아요.

 

대출과 연계되어 생각할 수 있는 건 바로 개인신용등급이죠!?

개인신용등급이 좋아야지 대출도 잘 나오고 이자도 잘 나오니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개인이 지출한 영수증 참 쉽게 생각하고 버리고 거의 무신경하죠???

 

사람들이 영수증을 챙길 땐 이유가 있어야 해요 회사에 경비처리를 하거나 누구에게 인증을 해야 할 때, 이 밖에 이유는 많이 있겠죠??? 

 

이러한 이유들로 영수증을 챙기는 이유는 내가 어떻게 소비했는지 인증을 위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부자들은 영수증을 잘 챙기고 소비습관을 파악한 다고 해요.

 

쉽게 돈 쓰지 않고 돈을 써도 어디에 어떻게 썼는데 회계장부처럼 잘 정리하는 것이죠

 

개인신용등급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 오늘 나는 돈을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ㅎㅎ

 

 

자 그럼 개인신용등급에 대해 흔히 잘못 알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해봅시다!

 

신용이 돈이 되는 시대, 좋은 신용등급을 가지려면 개인신용등급을 계산할 때 반영되는 상식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국은행이 조사하고 발표한 개인신용관리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우리가 흔히 오해하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Q:개인신용등급을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정말 떨어질까?? 

 

A:개인신용등급을 조회한 기록은 개인신용등급을 계산할 때 반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Q: 대출받은 후 또는 할부거래가 연체된 후 모두 상환하면 개인신용등급이 원상복구 된다??

 

A: 모든 연체정보는 최대 5년까지 기록이 남는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오래 남죠??? 

이 말은 바로 복구가 안 되고 오래 걸린다는 건데요... 사람이 계단을 올라갈 때보다 내려올 때 더 빠르다는 걸 생각해보세요

 

 

Q: 소득이 많고 재산이 많으면 개인신용등급이 높을까??

 

A:재산이 많고 소득도 많은데 개인신용등급이 낮다면 그 사람은 금융기관과의 신용거래가 거의 없거나 과거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는 소득, 재산과 상관없이 개인신용등급은 낮을 수 있습니다.

 

Q:10만 원 미만의 소액 금액을 연체해도 개인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준다

 

A:10만 원 미만의 소액 연체는 개인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고 연체하는 습관은 없는 게 애초에 하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Q: 한번 떨어진 개인신용등급 다시는 올라가지 않는 걸까??ㅠㅠ

 

A: 개인신용등급이 떨어진 원인을 본인이 알고 있다면 이점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개인신용등급이 떨어진 원인을 해결하고 연체하지 않고 꾸준히 관리를 한다면 반드시 올라갑니다. 그러나 위에서도 말했듯이 개인신용등급은 떨어지는 거에 비해 올리는 게 매우 힘듭니다....

 

Q: 명의도용으로 인해 생긴 연체기록들은 내 개인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준다?

 

A:명의 도용 사실을 알고 난 후 신고를 했다면 신고 이후 발생한 연체와 채무는 개인 신용등급에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신고전 발생한 채무 연체정보는 개인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ㅠ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실제로 알려주는 사람이 주변에 없어 저도 정보를 찾아보고 얻은 정보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