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환율우대 100프로 가능할까??

by Rich Life 2020. 7. 20.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해외여행은 못 가지만 해외에 유학생 자녀가 아직 남아 있거나 미래에 해외여행 가실 분들을 위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제외한 어느 나라를 가든지 그 나라의 자국 화폐를 사용해야하고 그나라가 만약 동남아나 아프리카 이런나라는 기축통화인 달러를 가지고 가서 그나라 자국 화폐로 바꿔야 하죠 ㅎㅎ

누구든지 어떻게 바꿔야지 나에게 가장 손해가 없을지 생각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이런 걸 알기는 참 어렵죠 ㅎㅎㅎ

제가 오늘 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에 환전을 위해 가보신 분들이 참 많으실 거예요. 

공항에서도 환전을 하기도 하는데 환전을 위해 가는 곳마다 보이는 환율 전광판 다들 보신 적 있으시죠??

그 전광판에는 살 때, 팔 때, 송금 보낼 때, 송금받을 때 등 똑같은 미국 달러 환율인데 여러 환율이 기재되어있었을 거예요.

우선 이런 환율들이 무엇인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환율은 은행에서 누구를 상대로 교환해주는지, 어떤 방식으로 교환해주는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집니다.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한다면 제가 미국 여행을 다녀왔는데 달러가 수중에 1~2달러 남아있다면 그냥 소장하겠지만 조금 많은 금액이 남아있다면 은행에 가셔서 바꾸실 거예요.은행에 미국 달러를 가져가서 팔면 은행은 저한테 그 미국달러를 사게 되는 거고 이때 적용하는 환율을 은행 입장에서는 "매입률"이라고 합니다.환전소 전광판에서 "파실 때"라고 쓰여있는 환율이 은행 매입률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 반대로 제가 미국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서 미국 달러를 사려고 합니다.그럼 은행 입장에서 보면 은행이 가지고 있는 달러를 파는 것이겠죠?? 이렇게 은행이 달러를 팔 때 부르는 환율을 "매도율"이라고 부릅니다.이는 환율 전광판에서 "사실 때"라고 쓰여있는 환율과 같은 것입니다.전광판을 조금이라도 자세히 보신 분들은 아실 텐데 우리가 살 때와 팔 때의 가격은 조금씩 다릅니다.보통 살 때 환율이 파실 때 환율 즉, 매도율이 매입률보다 높습니다.이 이유는 은행도 외환을 매매하는 비용을 충당하고 수익을 남기기 위함인데요.

이것도 쉽게 말씀드리면 의류 장사를 하는데 동대문시장을 가서 2만 원에 가져온 옷을 2만 5천 원 또는 3만 원에, 횟집 사장님은 노량진 수산시장 같은 곳에서 열리는 새벽 경매를 통해 저렴하게 어류를 사온 다음 웃돈을 붙여서 파는 것이 내가 일찍 일어나서 경매에 다녀온 노동과 시간 동대문에서 발품판 노동 시간을 포함시켜서 판다고 생각하시면 예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마찬가지로 은행도 우리한테 달러를 팔아서 뭔가 남아야 하니까 수수료를 사실 때 환율에 포함시켜 우리에게 받아감으로써 이익을 실현하는 겁니다.그럼 우리가 사는 환율은 결론적으로 은행과 은행의 거래에서 이루어지는 환율을 통해 일반 고객들의 환율도 올라가거나 내려간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그리고 우리가 현찰을 구매할 때랑 해외로 송금을 보낼 때 환율이 차이 나는 것도 은행의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이에요!이런 것도 알고 있음 나중에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마지막으로 환율우대 많이 받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환율우대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매매기준율을 아셔야 하는데 이는 내가 사고자 하는 화폐가 달러라면 전날 달러의 원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환율우대라 하면 매매기준율과 현찰매도율의 차이를 줄여줄게라고 생각하시면 끝입니다!미국 달러 매매기준율이 천 원인데 은행에서 판매하는 현찰 매도율이 천오백 원이래요.그럼 나는 500원씩 더 주고 사게되는격인데 환율우대를 50%해주겠다하면 1달러당 500원이아닌 250원만 더주고 살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제가 예전에 해외여행을 갈려고 환전을 알아보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때는 환율 우대 쿠폰도 받고 정말 정말 많이 받은 게 90%였어요.하지만 지금 저에게 다시 환전을 해라 한다면 요즘 토스 카카오 뱅크 또는 각 은행마다 있는 환전 전용 어플을 통하여 거의 90% 또는 100%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환율우대 90%라고 다 같은 90%가 아니라는 것을 위에 글을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으실 텐데요.우리는 가장 환율우대를 많이 해주는 은행이 아닌 같은 환율우대 90%를 받을 수 있는 은행중 현찰매도율이 가장 저렴한 곳을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한 다음에 그곳을 방문하여 바꾸는 게 현실적으로 가장 저렴하게 환율우대를 받아 외화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이 글을 보신 분들은 꼭 환율을 제대로 공부하셔서 조금이라도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