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운동화 리셀시장 전망

by Rich Life 2020. 8. 24.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ㅎㅎ

요즘 리셀 시장에 큰 기업들이 뛰어들면서 생태계 교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다들 리셀이라는 걸 아시나요? 리셀이란 한정판으로 출시된 운동화, 자동차, 액세서리 들을 처음 출시했을 때 원가격에 구매해서 추후에 가격이 올라가면 원가격보다 비싼 가격에 다시 되파는 걸 말합니다. 특히 한정판 차량과 액세서리는 가격이 너무 비싸서 사람들이 쉽게 뛰어들진 못하지만 신발의 경우엔 자동차, 액세서리보단 가격이 착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뛰어들기도 합니다. 최근 GD운동화라고 불리던 한정판 운동화 아시나요?? 그 운동화도 리셀로 더 비싸게 팔리더라고요. 이밖에도 한정판 운동화로 발매되는 여러 운동화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운동화 마니아들은 꼭 살려고 하더라고요! 처음에 발매되었을 때 구매를 하지 못 한 사람들은 수십만 원의 웃돈을 주고도 구매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운동화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는 인스타 인플루언서나 개인들이 구매해서 비싸게 팔아왔는데 이제는 큰 기업들도 이런 리셀 사업에 참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리셀이란 누가 보면 안 좋게 보일 수 있어요. 정가에 구매해서 비싸게 파는 거니까요. 저도 리셀을 해봤는데 주변에서 창조경제라는 말도 들었었어요. 그만큼 누구나 좋게 보는 거 같진 않은데 이제 기업에서도 사업을 시작했으니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은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이번에 리셀 사업에 뛰어든 회사들은 무신사와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인입니다.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인은 크림이라는 앱을 출시했는데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더라고요! 크림에 대한 많은 질문들 중 정품인가요?라는 질문이 가장 많은데 검수도 하고 정품이니 안심하셔도 된다는 답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무신사도 솔드아웃이라는 앱을 출시했습니다. 무신사는 이미 평판 있는 스토어이고 700만이라는 어마어마한 회원수를 이미 보유하고 있기에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세계 운동화 리셀 시장은 작년 20억 달러 정도로 추정이 되는데 2025년도에는 약 60억 달러 정도까지 커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이건 제가 아는 꿀팁인데 볼링공들도 굉장히 리셀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이키에서 인기가 있던 신발들을 제출 시 하는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가 볼링 시장에도 똑같이 일어나더라고요. 볼링공의 경우 예전에 출시했던 볼링공들이 인기가 많은 볼들이 많은데 지금은 출시를 안 해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판다 고하면 금방 팔리고 가격도 비싸게 팔리더라고요! 리셀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씩 할 수 있겠지만 이걸 직업적으로 한다면 발품도 많이 팔아야 하고 신발 당첨운과 약간의 자본금도 필요한 거 같더라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