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신청하기!

by Rich Life 2020. 8. 31.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ㅎㅎ

요즘 성인들은 경제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경제정책과 복지정책 내가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은 무엇이 있나 많이 알아보고 비교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지역 마다도 조금씩 다르고 정부에서 진행하는 많고 많은 청년경제정책 중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최근 대학교 생활을 끝냈습니다. 이제 남은 건 취업이겠죠?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도 필요하고 준비 기간도 충분히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부모님에게 용돈을 많이 받기는 어렵고 아르바이트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면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신청해보는 건 어떨까요?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은 생애 딱 한 번만 신청할 수 있고만 18세부터 만 34세 사이의 고등학교든 전문대학교든 4년제 대학교든지 졸업 또는 중퇴를 하고 2년이 넘지 않은 사람들 중에 중위소득 120% 이하의 사람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은 크게 구직활동 지원금과 취업성공 금으로 나누는데 둘 다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이랑 직무교육 이런 것들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월 50만 원씩 6개월 간 최대 300만 원 지원
취업성공 금 :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현금 50만 원 지급 (단, 6개월 전액 지원받은 경우 제외)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은 청년온라인센터에서 자가진단으로 내가 신청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할 때 부모님의 핸드폰 인증도 필요하고 가족관계 증명서랑 졸업증명서, 제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중간에 임시저장도 되더라고요. 신청기간은 매달 1일부터 25일입니다. 이 정책이 내년부터는 없어진다는 소문도 돌아서 사람들이 많이 신청하는 거 같더라고요. 그리고 다른 청년 혜택과 중복이 안되고 부정수급 시 나중에 돈을 더 토해내야 하니 욕심은 금물입니다.

저도 신청을 해서 상세히 알아봤는데 신한카드 또는 하나카드만 사용이 가능하고 포인트 적립식이라서 현금화 불가입니다. 그리고 특정 제한업종들이 존재하긴 하는데 노래방, 당구장, 호텔, 면세점 이런 곳들이 안 되는 거더라고요. 유흥주점과 사행성은 당연 금지입니다. 음식점의 경우 술집으로 등록되어있는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 일반음식점인데 술을 주문하는 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매달 구직활동 보고서를 작성한 후 제출과 한 번에 30만 원 이상의 금액은 소명도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6개월 동안 받게 되는데 첫 달에 30만 원 쓰고 둘째 달에 20만 원 쓰면 셋째 달에는 100만 원을 쓸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첫 달 포인트를 2달 동안 쓰고 2,셋째 달 포인트를 모아서 3월째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최대 2 달이므로 이점을 잘 이용해서 사용하시면 50만 원이 넘는 금액도 잘 사용하 실수 있을 거 같아요!

PC버전으로 보시면 더욱 보기 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