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유통산업의 미래는?

by Rich Life 2020. 9. 16.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ㅎㅎ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떠오르는 사업은 무엇일까요?? 여러 사업들이 있겠지만 손가락 안에 드는 산업 중 유통산업은 빠질 수 없는 산업입니다. 유통산업이 왜 이렇게 커졌는지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그중 가장 큰 이유는 분명히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코로나 19에 대항하기 위한 의료품들이 빠르게 보급되어야 하는데 이게 유통산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유통산업 중 비대면 배달이 가장 뜨고 있는데 매일 배달을 시켜먹을순 없으니 음식 재료들인 식료품 배달이 더 발달되는 계가가 된 거 같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 쇼핑 식당가기 이런 게 어려워지니까 자연스러운 현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통산업 중 가장 큰 산업도 식료품 시장입니다. 식료품은 오늘사도 며칠 뒤에 또 사야 하는 그런 종류입니다. 식료품은 오래 먹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들도 있고 매일매일 소비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커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엄청난 식료품 소비가 점점 증가되면서 기존 시장의 지배자들은 불안한 맘에 행사들을 하고 신규 입점을 노리는 새로운 창업자들은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이런 식료품 유통산업들 중 가장 큰 큰손은 누가 뭐래도 혼자 사는 사람들인 자취생과 주부들입니다. 삼시 세 끼를 집에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식재료 구매가 엄청나게 늘고, 매장에 가서 사기에는 좀 무섭고 하니 다들 온라인 시장을 이용해서 직접 사 올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와 수고를 덜었습니다. 저도 온라인 장보기를 많이 이용하는데 한번 사용해보니 너무 편해서 계속 이용하게 되더라고요. 저 같은 사람이 많을 거라고 예상되는데 한번 편하게 장본 사람들이 그 편함을 못 잊고 꾸준하게 주문하면서 온라인 유통산업도 정말 커졌습니다.

온라인 장보기가 유명한 곳들은 마켓 컬리 새벽 배송과 쿠팡 프레시 배송 그리고 이마트의 쓱배송이 대표적입니다. 코로나 19 전후의 월평균 온라인 쇼핑 거래액을 비교하니 식료품이 93%나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지역의 대형마트들은 직격탄을 맞았고 온라인 쇼핑은 단골들이 늘었는데 이 단골들은 간헐적으로 여러 어플 여러 업체들을 사용하다가 이젠 한두 곳에 정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마켓 컬리, 쿠팡, 쓱배송을 다 이용해봤는데 지금은 쓱배송에 정착했습니다.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면 무료배송이고 평소 다니던 마트에서 배송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신뢰가 갑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 식료품의 상태를 직접 보고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조금 아쉽습니다.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는 이상 유통산업 중 온라인 식료품 유통은 점점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19가 우리 일상에서 정말 많은걸 바꾸어 놓았는데요. 유통산업과 바이오산업이 코로나19가 바꾼 가장 큰 산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코로나 19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