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중고나라론 사기 주의합시다!

by Rich Life 2020. 10. 8.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ㅎㅎ

한국의 대명절 추석 이연 휴가 끝나고 며칠 뒤 초록창 검색순위에 대한통운 택배 조회, cj택배조회, 롯데택배 택배조회 이런 택배조회 검색어가 계속 올라왔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택배 배송지연을 위장한 스미싱 문자인데요. 스미싱 문자는 전에 포스팅했다시피 개인정보를 빼가서 범죄에 이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밖에도 요즘 유행하는 사기가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중고나라론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사기인데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중고나라 회원들에게 무이자 대출을 받는 거랑 똑같더라고요.

이 사기의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있지도 않은 아이패드 같은 적당히 비싼 상품들을 판다고 게시물을 올리고 연락 오는 사람들에게 택배 거래로 약속을 잡고 금액을 입금받습니다.

입금을 받은 후에 사기꾼은 시간을 끌기 시작합니다. 시간을 끌면서 배송을 조금씩 늦추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사기를 치고 있는 것입니다.

하루 이틀 지난 후 운송장 번호를 보내 줄 것입니다. 그 운송장 번호를 조회해도 뜨지 않는다면 그것은 사기가 거의 확실합니다. cu끼리, gs끼리 와같은 반값 택배이든지 일반 편의점 택배든 운송장이 등록되면 정보가 다 뜹니다.

운송장 번호를 받았는데 조회가 안된다? 그것은 운송장 출력 후 접수를 안한것입니다. 편의점 택배를 이용해본사람이라면 다 알텐데 운송장 출력은 직원 없이 혼자 스스로 할수있습니다. 출력후 접수를 하느냐 안 하느냐 차이인데 이게 딱 사람 속이기 너무 쉽죠....

사기꾼은 이런 식으로 사기를 치면서 돈을 쓰다가 가장 먼저 사기를 당한 1번 피해자가 신고한다 더치트에 등록한다 이러면 돈을 돌려주는데 이 돈은 4번째 피해자 또는 5번째 피해자의 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방법이 약간 카드 돌려막기와 비슷하지 않나요??

카드 돌려막기는 이자를 내지만 이거는 이자를 내지 않습니다. 원금만 돌려주면 되는 것이지요....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면 40만 원에 올린 아이패드 게시물을 보고 연락 온 사람이 총 6명인데 하루 건너 2명씩 연락이 왔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이 사람들에게 모두 운송장 출력만 해서 보내주면 하루 이틀은 기다릴 거고 처음에 핑계를 대며 하루 이틀 배송을 늦추면서 첫 번째 두 번째 연락 온 사람에게 받은 돈을 3,4번째 사람한테 받은 돈을 돌려주고 3,4번째 사람에게는 5,6번째 사람에게 받은 돈을 주면서 계속 사기를 치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경찰서에 형사고소가 아닌 더치트 등록입니다. 이 사람들은 이미 고소 먹을 것을 각오하고 시작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가장 큰돈을 만드는 게 목적이거든요.

형사고소를 당하면 다른 사람은 모르지만 더치트는 검색 한 번으로 알 수 있으니까 꼭 더치트에 신고도 해주시고 물건 구매 시 더치트 검색도 생활화합시다!

중고나라론 사기는 알아채기가 너무 어려워서 판매자가 지금까지 활동했던 내용들로밖에 판단을 해야 해서 더욱 많은 피해자가 나오는 거 같습니다!

이 사기꾼들은 보통 편의점 택배를 많이 이용하는데 반값 택배와 일반 편의점 택배는 운송장도 조금 다르니까 잘 확인해야 해요! 반값 택배로 보낸다고 해놓고 일반 택배 송장을 보내면 그것은 사기를 의심해볼 수 있겠죠 ㅎㅎ

반값 택배는 보통 4일에서 5일 정도 걸리니 배송지연 핑계대기도 상당히 좋겠더라고요;;

다들 사기 조심합시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