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위험한주식?? 왜주식을 망설이지?

by Rich Life 2020. 8. 27.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 ㅎㅎ

오늘은 주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주식을 매우 많이 시작하고 많이 접하고 주변에 주식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주식은 해외주식, 국내 주식, 펀드, 종류도 참 많습니다. 주식을 시작하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은 일단 공부가 필요할 정도이죠 그리고 주식하면 우리는 어릴 때부터 "주식하면 패가망신한다.", "주식은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이다.", "주식은 도박이다." 이런 말을 상당히 많이 들으면서 자라왔습니다. 거의 세뇌가 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런 걸 보면 어릴 때부터 들으며 자란 게 가장 무서운 거라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다른 분들도 이런 말을 들었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주식하면 패가망신한다 이 말을 가장 많이 들었어요. 이런 말을 많이 들은 이유가 부모님은 주식을 도박이라고 생각하고 계시는 거 같더라고요. 부모님도 어릴 때 이런 말을 많이 들었으니까 저한테도 이런 말을 했었겠죠??

제가 머리가 크고 성장하면서 주식도 경제도 공부하고 스스로 판단을 해봤는데 왜 그렇게 사람들이 주식은 도박이라는 말을 하는지 잘 알 거 같더라고요. 볼링을 칠 때 다음번엔 꼭 스트라이크가 나올 거 같고 뭔가를 시도했을 때 한 번만 더 한 번만 더 이런 심리도 작용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A라는 주식을 샀는데 수익률이 막 3프로 4프로가 나왔다면 A라는 사람은 더욱더 많은 금액을 투자 안 한 것을 후회하다가 다음번엔 더 큰 금액을 투자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 거 같더라고요. 이게 너무나 위험한 건데 주식은 언제나 마이너스로 향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기만의 원칙을 무조건 세워서 지켜야 한다고 전부터 계속 말씀드렸었습니다. 점점 큰돈을 한 번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이건 투기가 될 것이고 이 투기는 도박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99%라는 걸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주식을 시작할 땐 많은 공부와 도박처럼 이용하지 않겠다는 다짐과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사람이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것보다 직접 해보는 게 훨씬 더 배움에 효과가 있는 건 다들 아실 거예요. 주식을 할지 고민을 한다면 각 증권사마다 모의투자가 있는데 그 모의투자를 활용하여서 주식의 매수 매도를 미리 경험해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 때 모의투자만 정말 오래 했었어요. 막상 할려니 돈도 여유가 없었고 아직 이 시스템을 잘 몰랐기 때문이죠. 좀 해보면서 주식은 워낙 오르락 내리락을 잘해서 어느 날 확 내렸다가 어느 날 확 올라도 흔들리지 않을 멘털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최근에 처음 주식을 구매해봤는데 전기차 관련 미국 ETF를 구매했습니다. 종목을 골라서 구매하기엔 아직 실력이 미천하고 좋은 건 이미 비싸졌기에 금전적으로 부족해서 구매를 못합니다. 최근에 산 주식은 5일 만에 수익률 1%를 넘었더라고요. 뭐 얼마 안 되는 돈일지라도 이렇게 오른 걸 보니 약간의 재미 또한 있는 거 같습니다. 이렇게 실제로 주식을 구매해보니까 가장 위험한 게 또 대출이나 신용으로 구매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해 보이더라고요. 요런 거만 주의하면 그래도 재밌게 주식을 즐기고 저축 용도로 사용하 실수 있을 거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