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금융사기, 부동산사기 사기꾼들 특징!

by Rich Life 2020. 9. 30.

안녕하세요! 리치 라이프입니다.

제가 요즘 부동산 사기, 중고 사기, 금융사기와 같은 사기를 주제로 글을 상당히 많이 쓰고 있는데 우리가 아무리 돈을 잘 모아도 사기를 한번 당하면 손해가 크든지 작든지 우리에게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상당히 많은 스트레스를 줍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건데 제대로 경제생활 또는 재테크를 할 때 미리 어떤 유형의 사기가 있는지 사기꾼들은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정도만 알아도 조금은 도움이 될꺼같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미리 습득한다고 해도 작정하고 사기를 치는 사람들을 구별하기 쉽지 않지만 그래도 한 번쯤은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저는 살면서 사기를 두 번 당해봤습니다. 다 중고거래였고요. 하나는 몇 년 전인데 아이폰을 살려다가 사기를 당했었습니다. 생각해보니까 시세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이었던 게 생각이 납니다. 그리고 거주지역은 서해 쪽인데 계좌는 부산은행을 사용 중이었고 의심해보자 하면 충분히 의심을 해볼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전에 글을 썼던 당근 마켓 직거래 사기입니다.. 저는 아직 학생이고 금전적으로 충분치 않기 때문에 금융사기, 부동산 사기랑은 거리가 멀지만 일찍부터 알면 그래도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ㅎㅎ

중고거래는 거의 모르는 사람들과의 커넥트로 시작되지만 금융사기, 투자사기, 부동산 사기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하는 것인데 좀만 생각해보면 참 이상하죠 자기 가족도 아닌 남에게 돈을 벌게 해 준다고 투자를 해라?? 저 같으면 의심부터 합니다.

사람들은 남이 잘되는 것을 질투하는 경우가 많고 정말 좋은 건 자기 혼자만 알고 있으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사기꾼들은 꼭 자녀 걱정 노후 걱정을 들먹이는데 이게 가장 공통분모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ㅎㅎ

제가 오늘은 부동산 사기의 대표 유형과 금융투자사기의 대표 유형을 한 가지씩 먼저 알려드릴게요!


부동산 투자사기

부동산 투자사기 중 가장 대표적인 유형인 기획부동산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한국은 부동산 불패신화라는 말이 있죠 부동산으로 몇십억 몇백억 벌었다는 썰과 책 들고 있을 지경이니 돈 있는 사람은 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 없는 사람은 인생역전을 위해서 부동산에 투자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초보 투자자들에게 접근하는 사기꾼들이 있습니다.

쓸모없는 땅을 미리 매입을 해놓고 매입해놓은 땅을 보여주며 여기가 곧 계발 예정이고 계발되면 프리미엄이 몇 배는 붙는다는 말로 홀립니다.

이런 사람들은 투자설명회나 컨설팅해주는 곳에서 초보 투자자들을 노리고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금융투자사기

보통 금융투자사 기도 기획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세미나와 같은 모임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다단계 형식도 많고요 이러한 금융투자사기 모임에서 사기 꾼들이 하는 가장 흔한 말은 제로 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세상에 어느 투자를 하는데 제로 리스크가 있겠습니까..... 그것도 하이리턴 보장인데 말이죠 그럼 세상 사람들 다 부자가 되었겠죠??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하면 정말 바보인데 그 장소에 있는 사람들 한테만 주는 특별함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특별하게 생각해주는 것을 좋아하죠 일상에서도 내가 누구누구인데 누구 알아?? 이런 거 많이 보시죠? 사람 특성입니다.

그 특별함에 속아 넘어가시지 마세요! 주변에 어떤 바람잡이 어떤 바람을 잡아도 흔들리지 마시고 정신 차리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기꾼들의 큰 특징들을 말씀드릴게요!!!

사기꾼들은 생각할 시간을 안주려고 엄청나게 말을 많이 시키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아무이유 없이 호의를 배푸는 사람도 주의해야하는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이 아무 이유없이 호의를 베풀까요 ㅎㅎ

그리고 사기꾼들은 일단 화려함이 꼭 있습니다. 내가 이렇게 돈을 잘 번다 느낌을 줘야 하거든요...

이런 사람들 외에도 걱정 마 나만 믿어 이런 말 하는 사람도 주의해야 하지만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이 사기꾼일 확률이 높은 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계시니 패스하겠습니다!!

다들 힘든 시기임에도 시기별로 계절별로 테마 사기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으니 다들 주의하세요!

댓글